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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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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교양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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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글로벌문화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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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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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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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기업가정신과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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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0

1

2

교양선택

다이어트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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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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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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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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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디자인의이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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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교양선택

생활도자코디네이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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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양선택

생활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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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교양선택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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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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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중국어회화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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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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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취업전략과스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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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2

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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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필수

기독교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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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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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필수

채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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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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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기초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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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기초패턴디자인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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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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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어패럴소재기획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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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공선택

패션디자인CAD기초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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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패션디자인발상

2

1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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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패션실무프로젝트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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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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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패션염색공예디자인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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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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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현장실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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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설명

개설과목 과목설명

교양골프

골프의 대중화와 건전한 골프문화의 정착, 체력증진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초골프 내용을 학습한다. 골프 스윙을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장타의 비결, 슬라이스와 훅의 극복 등 골프 실력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스탠스, 그립, 타이밍, 템포, 밸런스 등에 유의해서 학습하고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 드로, 피니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

글로벌문화의이해

지역에 국한되어 지협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전세계를 상대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국가들의 생활모습과 언어, 종교,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기업가정신과리더십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기업가정신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자 개발된 교과목이다.

다이어트댄스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성 댄스 교과목으로, 유산소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디자인의이해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디자인의 정의, 역사, 적용분야 등 현재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여 좋은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생활도자코디네이션

예술에서의 자연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 속에서의 자연이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보고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역사, 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를 감상자에 의한 예술 감상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을 길러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생활한자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조상들은 한자와 한문을 사용해서 방대한 기록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문화의 무분별 유입에 따른 가치관이 변하여 한문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실생활에서 어휘력의 부족으로 에로가 많으므로 필요한 기본 한자를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자전 찾기를 익힌 후, 한문의 기본 문형을 통해 읽기와 쓰리를 훈련시킨다. 읽기와 쓰기의 내용은 한자 문명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예절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를 주요 주제로 삼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생활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보고 듣고 감상하며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중국어회화

중국어의 쓰기, 읽기, 말하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국어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적인 학습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실천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중국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취업전략과스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적합인재가 되기 위한 취업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이다.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스킬들을 배우게 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재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여행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숫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기초봉제

1. 기초바느질 기법을 수행한다 2. 손바느질 기법을 수행한다 3. 재봉틀 구조, 사용법을 익힌다 4. 부분봉 작업을 수행한다 5. 패션디테일 작업을 수행한다

기초패턴디자인

의생활의 근대화에 따라 의복의 기능적인 면과 미적인 면에 대한 요망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의복 구성 원리의 토대 위에 각 체형에 맞는 의복을 제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를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도내용은 각종 원형의 제작과 활용, Dart 처리, 각종 소매제도, 칼라제도, 스커트제도, 슬랙스제도 등을 여러 가지 Design 별로 제도 및 활용 등이다.

어패럴소재기획

1. 각종 패션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 할 수 있다 2. 패션유행 및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한 효율적인 패션소재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3. 패션 소재기획 과정을 수행한다

패션디자인CAD기초

패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수기가 아닌 컴퓨터를 이용하여 하는 방법을 익힘.

패션디자인발상

1. 패션디자인론에서 습득한 패션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포즈별 인체위에 칼라, 소재를 가미하여 직접 드로잉 작업을 완성한다 2. 도식화, 작업 지시서 제작 및 아이템별 디자인 발상을 통해 실무 및 기성복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패션실무프로젝트

패션전공 분야의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실무분야를 분석함과 동시에 패션디자인 전공 심화 형태로 세분화하여 실무과정을 학습하므로서 산업체 수요와 연계시켜 취업 및 진로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패션염색공예디자인

본 강좌는 의상에 맞는 염색의 기초개염 종류 기법 등을 연구하여 패션 소재에 적합한 염색의 과정을 익힘으로서 감각적이며 시대성에 맞는 기본능력을 훈련하도록 한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